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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7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본회의 제1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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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회의
  • [본회의]
  • 제247회 부산강서구의회 (정례회)
  • 본회의 회의록
  • 제1호
  • 강서구의회

일시

2024년 06월 10일

의사일정

1.제247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4.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5.2024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구정란 의원 외 6인 제출) 6.에코델타시티 교통망 확충 건의안 채택의 건(김주홍 의원 외 6인 발의) 7.르노삼성대로 상습 물고임 도로 정비 촉구건의안 채택의 건(구정란 의원 외 6인 발의) 8.에코IC 신설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박상준 의원 외 6인 발의) 9.휴회의 건(의장제의)

부의된 안건

1.제247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4.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5.2024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구정란 의원 외 6인 제출) 6.에코델타시티 교통망 확충 건의안 채택의 건(김주홍 의원 외 6인 발의) 7.르노삼성대로 상습 물고임 도로 정비 촉구건의안 채택의 건(구정란 의원 외 6인 발의) 8.에코IC 신설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박상준 의원 외 6인 발의) 9.휴회의 건(의장제의)
14시 09분 개의
의장 박병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7회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계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계장 고병철
의사계장 고병철입니다.
먼저 제247회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제1차 정례회 집회에 관하여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우리구의회 정례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2024년 6월 3일 집회공고하여 오늘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사항입니다. 김주홍 의원님께서 대표발의 한 에코델타시티 교통망 확충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 등 건의안 및 결의안 4건, 박병률 의장님께서 대표발의 한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의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의원발의 조례 및 규칙안 12건, 그리고 강서구청장께서 제출한 2023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등 20건의 안건이 접수되었으며, 오늘 본회의에서는 의장님께서 제의하신 제247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2024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 김주홍 의원님께서 대표발의 한 에코델타시티 교통망 확충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 구정란 의원님께서 대표발의 한 르노삼성대로 상습 물고임 도로 정비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 박상준 의장님께서 대표발의 한 에코IC 신설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에 대하여 각각 심의·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4시 12분
안건
1.제247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의사계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47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는 2023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과 조례안 등의 심의·의결을 위해 6월 10일부터 6월 24일까지 15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47회 정례회 회기는 6월 10일부터 6월 24일까지 15일간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2분
안건
2.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우리구의회 회의규칙 제46조에 따라 2인 이상의 의원을 선출하여야 하므로 이번 회기는 박혜자 의원님과 이자연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41회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박혜자 의원님과 이자연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3분
안건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2023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등 3건의 안건에 대한 심도있는 심사를 위해 우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으로는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으로 선임하여 6월 10일부터 6월 24일까지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4분
안건
4.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7건의 안건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해 우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따라 조례심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으로는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으로 선임하여 6월 10일부터 6월 24일까지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15분
안건
5.2024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구정란 의원 외 6인 제출)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24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의원 공무국외출장 규칙」 제8조에 따라 공무국외출장 결과를 보고하는 건입니다.
구정란 의원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정란 의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송광행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구정란 의원입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의원 공무국외출장 규칙」제8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2024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강서구의회는 2024년 4월 21일부터 4월 26일까지 4박 6일의 기간 동안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시설 및 기관 등을 비교·시찰하여 우수사례를 구정에 반영하고자 공무국외출장을 다녀왔습니다. 주요 방문기관 및 시설은 싱가포르의 도시재개발청, 장애인복지시설, 말레이시아의 쿠알라랑갓 시의회, 수방자야 시청입니다.
먼저 싱가포르 도시재개발청은 도시개발계획을 단기적인 관점이 아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 수립·추진하며 도시재개발청 내 갤러리와 홈페이지에 도시계획과 부동산 관련 자료의 전시 및 게시로 개발의 투명성을 높여 주민들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개발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계획을 수정·보완합니다.
우리구도 이와 같이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개발을 추진하고, 주민들이 개발 진행상황을 알기 쉽도록 전시·홍보 공간을 마련하거나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와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다음으로 장애인 복지시설 방문을 통해 싱가포르 사회의 장애인과 장애인시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싱가포르는 주민들의 불편한 시선이 아닌 따뜻하고 포용적인 사회인식이 퍼져있어 장애인시설에 대한 님비 현상이 적고 주민들이 장애인들을 위해 약간의 불편함은 너그럽게 감수하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우리구 또한 경제적 지원뿐만 아니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를 위한 대 주민 장애 인식개선 교육 등을 추진하여 사회 분위기를 변화시켜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마지막으로 말레이시아 쿠알라랑갓 시의회와 수방자야 시청은 수도인 쿠알라룸푸르의 인구 증가에 따라 개발된 위성도시로 두 도시 모두 쿠알라룸푸르와의 연결을 위한 경전철과 고속철도 개설 및 도심 내 교통인프라 개선에 필사적입니다. 그만큼 도시개발에서 교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방증입니다.
우리구의 가장 중요한 과제도 교통인프라 확충입니다. 오늘부터 다람쥐 버스가 운행되는 등 주민들을 위한 교통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이에 그치지 않고, 하단-녹산선 조기 개통 및 강서선 착공 등 교통 인프라 개선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공무국외출장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강서구의회는 이번 공무국외출장을 통해 경험하고 고민한 내용들을 우리구에 접목하기 위해 소관부서와 논의하여 구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2024년 강서구의회 공무국외출장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병률
구정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4시 20분
안건
6.에코델타시티 교통망 확충 건의안 채택의 건(김주홍 의원 외 6인 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에코델타시티 교통망 확충 건의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주홍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홍 의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송광행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주홍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로 발의하고 6인의 동료의원이 공동으로 발의한 에코델타시티 교통망 확충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서부산은 만성적인 교통 체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향후 에코델타시티 조성과 함께 명지지구 2단계, 연구개발특구, 복합산업유통단지 개발사업이 진행되면 장낙대교·엄궁대교 등 낙동강 횡단 교량 건설만으론 이 일대 교통수요를 감당하기엔 역부족입니다. 이에 부산시 등 관계 당국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자 본 건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건의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는 에코델타시티를 비롯한 서부산권의 교통문제를 해소하는 한편, 부산 시민의 이동권 신장을 위해 에코델타시티 교통망을 확충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즉각 촉구한다. 약 8만 명이 정주하게 될 에코델타시티의 도로 인프라 확충은 시급한 문제이다. 그러나 서부산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가장 핵심 대안인 장낙대교와 엄궁대교 교량 건설은 환경영향평가서 반려, 문화재보호구역 현상 변경 미승인 등으로 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태로 이들 교량 외에 에코델타시티의 진·출입 연결도로에 대한 추가 개설 계획은 전무하다.
에코델타시티는 남해2지선과 맞닿아 있긴 하나, 좌측은 둔치도와, 우측은 맥도와 단절되어 있고 고속도로에 바로 진입이 가능한 연결도로가 없다. 공항로에서 에코델타시티로 바로 들어오는 길도 없다. 열악한 도로 사정에다 대중교통 인프라도 부족해 에코델타시티 입주민들은 교통난민으로 전락할 처지이다.
현재 에코델타시티와 연결되는 주된 도로는 에코대로 하나로, 입주민들이 외곽으로 나가려면 명지IC까지 한참을 우회해야 한다. 서부산은 출·퇴근 시간마다 주차장을 방불케 할 정도로 상습적인 교통 체증에 시달리고 있다. 에코델타시티 조성 완료 시점인 2028년에는 이 일대 교통수요만 하루 20만 대로 예측된다. 입주민을 비롯한 부산시민의 고통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명지지구 2단계와 연구개발특구, 복합산업유통단지 개발사업이 시작되면 유동인구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장낙대교·엄궁대교 건설만으론 에코델타시티 주변 교통수요를 감당하기엔 역부족이다.
부산시 등 관계 당국은 장낙대교·엄궁대교 건설사업의 정상 추진과 함께 하루빨리 에코델타시티 내 혼잡 예상 지점에 대한 우회도로 및 진·출입도로를 신설·확장하길 바란다. 가락대로-둔치도-에코델타시티 구간과 에코델타시티-맥도-공항로 구간으로 이어지는 연결도로 건설을 서둘러 에코델타시티 주변 교통망과의 원활한 연계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에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의원 일동은 에코델타시티의 교통망 확충과 서부산권의 고질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하며 다음과 같이 건의한다.
하나, 수자원공사는 에코델타시티에 대한 접근성 확보와 최적 도로망 구축을 위해 내부 도로망을 계획적으로 설계 및 검토하라!
하나, 부산시는 장낙대교·엄궁대교 외에 에코델타시티 진·출입을 위한 도로 노선을 신설 및 확장하여 교통 인프라를 개선하라!
하나, 부산시는 에코델타시티 주변 교통량 분산을 위해 에코델타시티의 진·출입 연결도로 건설을 부산시 도로망 구축 계획에 반영하라!
동료의원 여러분! 설명한 바와 같이 본 건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만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 조)
에코델타시티 교통망 확충 건의안 채택의 건
(김주홍 의원 외 6인 발의)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
의장 박병률
김주홍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에 대해 질의 토론 신청이 없으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 에코델타시티 교통망 확충 건의안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27분
안건
7.르노삼성대로 상습 물고임 도로 정비 촉구건의안 채택의 건(구정란 의원 외 6인 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르노삼성대로 상습 물고임 도로 정비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구정란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정란 의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송광행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구정란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 발의한 르노삼성대로 상습 물고임 도로 정비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최근 이상기후로 인해 예측할 수 없는 국지성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침수 등 도로 위 위험 요소 역시 증가하여 주민의 생명과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습니다. 우리구 르노삼성대로 상습 물고임 도로를 포함하여 반복되는 도로 침수 구역에 대한 선도적 정비 및 철저한 관리를 통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본 건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건의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국내에서 발생한 빗길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668명으로 전체 사망자 수의 8.2%에 해당되며, 비 오는 날 교통사고 치사율은 맑은 날 대비 53.8% 높다. 이는 비가 내리는 날 운전은 시야 확보가 어렵고 방어운전에도 지장을 초래하므로 도로 환경에 따라서는 치명적인 교통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최근 기후변화로 예측하기 어려운 물 폭탄급 집중호우가 쏟아지는 일이 잦고 포트홀, 침수와 같은 도로 위 위험 요소가 증가함에 따라 시민 안전사고가 폭증하면서 국가와 지자체 차원의 안전 사회 구축을 위한 선제적 대응과 체계적 관리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우리구 명지동 르노삼성대로 명호사거리-을숙도대교 전망대 일원은 적은 강수량에도 중앙분리대 및 양측 1, 2차로 주변에 물고임 현상이 발생하여 오랜 기간 교통안전사고가 우려되어 온 곳이다. 해당 구간은 좁고 커브가 심해 맑은 날에도 운전에 주의가 필요하고 상습침수도로 관리 대상에 포함되어있는 구간인 만큼 특히 우천 시 운전 사고 발생 위험성이 높아진다. 인근에는 대규모 아파트가 밀집되어 있고 주민 대다수가 하단, 공항으로 가기 위해 이용하는 주요 도로이기도 하다.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입주가 시작되는 인구 8만 명 규모의 에코델타시티 주거단지 조성에 앞서 상습 물고임 구역의 도로포장 상태 등을 확인하여 신속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더 많은 주민의 생명과 안전에 큰 위협이 될 것이다.
노면 물고임은 크게 도로포장, 배수시설, 주변 지형 및 도로 구조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해당 도로는 역구배 형성으로 배수가 원활하지 않아 비가 오면 물고임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도로 균열을 악화시켜 지반 침하까지 이어질 수 있다. 단순히 운전자의 승차감과 같은 생활 속 불편함을 야기하는 수준을 넘어서 차량 손상뿐 아니라 물고임 지역을 피하다가 발생하는 교통사고 등 2차, 3차 사고 유발 가능성도 높아 우수기가 오기 전 즉각적인 도로 정비가 시급하다.
이에 부산 강서구의회는 해당 구역을 비롯한 상습적인 도로 침수지역에 대한 근본적 개선과 선도적 도로 관리를 통한 안전한 강서 구현을 위해 다음과 같이 강력히 촉구한다.
하나, 부산시는 「부산광역시 사무위임조례」별표1 규정에 따라 르노삼성대로(명지동 2984-117번지 일원) 상습 물고임 현상의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우수기 전 도로 정비를 완료하여 주민의 안전을 확보하라!
하나, 강서구는 주민을 위협하는 도로 위의 위험 요소를 선제적으로 정비하고 철저한 도로 관리를 통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라!
동료의원 여러분! 제안설명 한 바와 같이 본 건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 조)
르노삼성대로 상습 물고임 도로 정비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
(구정란 의원 외 6인 발의)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
의장 박병률
구정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에 대해 질의 토론 신청이 없으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7항 르노삼성대로 상습 물고임 도로 정비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33분
안건
8.에코IC 신설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박상준 의원 외 6인 발의)
의장 박병률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에코IC 신설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상준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준 의원
존경하는 박병률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송광행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박상준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로 발의하고 6인의 동료의원이 공동으로 발의한 에코IC 신설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에코델타시티 입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가운데 에코델타시티를 드나들 수 있는 대중교통 인프라가 부족하여 자차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원활한 교통 흐름을 확보하고 입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과 바로 연결되는 IC가 필요합니다. 이에 에코델타시티 내 에코IC 신설을 촉구하고자 본 건의안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건의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올해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에코델타시티 입주가 단계적으로 이뤄진다. 그러나 대저대교를 비롯한 낙동강 횡단 교량 건설 계획은 착공이 하세월로 현재 에코델타시티를 드나들 수 있는 교통 인프라는 없다시피한 실정이다.
하단-녹산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지난 2022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2025년에나 착공할 예정이다. 에코델타시티를 남북으로 종단하는 도시철도 강서선 건설은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서 당초 추진순위 2위였으나, 2020년 변경안에서 4위로 밀려 사업 추진을 장담하기 어렵다. 게다가 부전-마산 복선전철은 개통시기가 상당 기간 늦어진데다, 개통이 되더라도 전동열차 대신 배차 간격이 길고 운임요금이 높은 일반열차로 운행될 전망이어서 통근열차 기능이 현저히 떨어진다. 에코델타시티를 경유하는 마을버스는 배차간격이 각각 40분, 2시간 20분으로 2개 노선에 불과하다. 이렇듯 대중교통 불모지인 강서구에서는 자차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데 그마저도 에코델타시티와 연결 되어있는 주도로가 1개밖에 없는 데다 가락IC와 서부산IC로 바로 진입할 수 있는 연결도로가 없어서 에코델타시티 내의 교통상황은 절망적이기까지 하다.
따라서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서는 에코델타시티 내에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과 바로 연결될 수 있는 IC 신설을 검토해야 한다. 이미 IC 신설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민원이 쇄도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가락IC와 서부산IC간 직선거리가 5.5㎞에 불과해서 IC를 신설할 경우 도로 정체가 가중된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지만, 중부내륙고속도로지선의 성서IC와 남대구IC 간 직선거리는 1.5㎞에 불과하고 경부고속도로의 기흥IC와 기흥동탄IC 간 직선거리는 1㎞도 채 되지 않는다.
지금처럼 교통망 개선 없인 항만·김해국제공항·신항배후철도·남해고속도로 등 기존 광역교통자원뿐만 아니라 향후 건설 예정인 가덕도신공항, 대저대교 등 낙동강 횡단 교량과의 연계성이 떨어져 에코델타시티 입주가 진행될수록 우리 강서 주민은 물론 서부산의 교통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않을 것이다. 또한, 첨단산업·국제물류·R&D 기능의 자족도시 조성이라는 에코델타시티 개발 동력은 힘을 잃고, 서부산권 경제 활성화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말 것이다.
이에 우리 강서구의회는 에코델타시티의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과 더불어 서부산이 동남권 광역교통체계의 중추역할을 담당하는 복합물류·산업 중심의 글로벌 거점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강력히 촉구한다.
하나, 국토교통부 및 부산시, 한국수자원공사 등 관계 당국은 하루빨리 에코델타시티 내 에코IC 신설을 검토하라!
동료의원 여러분! 설명 한 바와 같이 본 건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 조)
에코IC 신설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
(박상준 의원 외 6인 발의)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
의장 박병률
박상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에 대해 질의 토론 신청이 없으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8항 에코IC 신설 촉구 건의안 채택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4시 38분
안건
9.휴회의 건(의장제의)
의장 박병률
마지막으로 의사일정 제9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특별위원회의 운영을 위하여 6월 11일부터 6월 12일까지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9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송광행 구청장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2차 본회의는 6월 13일 목요일 오후 2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9분 산회
출석의원(7명)
의원 박병률 의원 김주홍 의원 박상준 의원 박혜자 의원 이자연 의원 김정용 의원 구정란
참석관계공무원(25명)
부구청장 송광행 행정문화국장 박성수 복지환경국장 엄태성 경제산업국장 김종근 도시개발국장 장승복 기획감사실장 정성옥 총무과장 심숙희 문화체육과장 김영호 재무과장 노영옥 세무1과장 강수원 세무2과장 양광석 민원봉사과장 최창식 주민복지과장 허정화 생활지원과장 원종대 청소행정과장 서정화 환경위생과장 김명희 교통행정과장 이정화 녹지공원과장 차순찬 해양수산과장 이현애 농산과장 주성범 안전관리과장 김인근 도시관리과장 안성국 건축과장 이남식 건설과장 설원재 토지정보과장 강동우
서명의원(4명)
의장 박병률 의원 박혜자 의원 이자연 사무과장 이재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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