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을 깨우는 ‘선창’
가덕을 깨우는 ‘선창’
↑ 1960년대 선창 뱃머리 전경
↑ 2000년대 선창 뱃머리 전경
↑ 가덕도 마을버스 출발지가 된 선창
↑ 2013년도 선창포구 전경
부산신항 건설로 육지가 된 가덕도 선창.
옛날에는 하루 두 번 무동력선 돛배를 이용 해 진해 용원 선착장까지 도선이 운항되었던 낭만 어린 항구였다.
이곳 선창을 통해 대항에서 잡은 ‘가덕대 구’, 눌차만의 ‘바지락·굴’, 천성의 ‘미역’, 동 선·성북의 ‘양파’ 등이 가덕해로의 물살을 가로지르며 인근 녹산장, 웅천·용원장으로 실려나갔다.
멀리 낙동강 수로를 이용한 삼량진장과 부산 자갈치시장까지 판로를 넓히는 등 배를 이용한 상업 행위가 왕성한 포구였다.
이 때문에 선창 뱃머리는 회항하는 돛배들 의 장사진 속에서 떠나는 사람과 돌아오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고종 8년(1871)에 세워진 가덕도척화비는 이 마을 갈마봉 끝자락에 방치되어 있던 것을 1995년 천가초등학교 교정으로 이전·복원하였다.
1592년 임진왜란때는 조선수군의 주둔지로서 해안방어기능을 다했던 곳이기도 하다.
임란이후 이곳을 굳건히 지켜 온 네 분의 절 제사불망비가 마을 어귀에 차례로 세워져 있으며, 병사들의 무기를 생산·보관하던 병기 곶 등의 유적이 있어 이 지역을 찾는 사람들에게 역사의 산교육 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현재 가덕도는 선창에서 출발하는 가덕도 일주도로 완공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우리 나라 경제의 거점도시 세계적인 항만중심도시로 우뚝설 가덕도 종합개발 계획이 세워져 있다.